# 개요

CentOS 7.4를 설치한 테스트 서버에서 # systemctl restart network 명령어를 실행했는데, 발생한 에러이다.

에러 메시지로 구글 검색을 해보면, NetworkManager 서비스를 내렸다 올리고, Enable/Disable 옵션을 건드려서 됐다는 얘기들이 상위 검색에 뜨는데, 나의 경우엔 전혀 상관 없었다. 😅 (애초에 Enable/Disable 설정은 전혀 관계 없음)

 

# 문제점

문제는 네트워크 설정파일(/etc/network/network-scripts/ifcfg-{interface})에 있었다.

기존에 DHCP로 사용하던 서버를, STATIC으로 바꿀 때, DHCP 설정 파일 백업을 위해 파일 이름을 ifcfg-{interface}.dhcp 라고 만들어놨는데, 이 백업 설정 파일 안에 onBoot 옵션이 yes로 되어있어서 나타난 문제였다.

파일명만 바꾸면 내부 설정 값은 신경쓰지 않아도 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 해결

onBoot옵션을 no 로 변경하고 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 한 줄 요약

안 쓰는 네트워크 설정 파일의 onBoot 옵션을 no로 설정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