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사용하던 VirtualBox에서는 스냅샷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서(라이센스 문제 때문) Hyper-V 를 사용하게 되었다. Windows 10 Enterprise 이상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1. Hyper-V 시작하기
기본적으로는 내장이 되어있다고 한다. 하지만 바로 시작할 수는 없고 다음과 같은 설정을 거치고나면 시작이 가능하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Hyper-V 관련 부분 모두 체크하고 확인
이후에 나는 재부팅을 해야한다 그래서 재부팅을 했긴했지만, 안해도 되는지는 모르겠다.
2. Hyper-V 기본설정하기
설치가 완료 후에는 Hyper-V 를 검색하거나, 제어판에서 'Hyper-V 관리자'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나는 이미 연결을 해놨어서 스샷에는 연결되어있는걸로 나와있음)
Hyper-V 설정에서 설정이 저장될 장소와 가상 디스크 파일이 저장될 장소(그림 2, 3번)를 지정해준다. 나는 Default로 두었음
고급 세션 모드 정책에서 고급 세션 모드 허용에 체크를 한다. 나는 기본적으로 Check되어 있었음
고급 세션 모드 허용 체크를 하지 않으면 장치 패스스루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한다.
다음으로 가상 컴퓨터에서 사용할 네트워크 스위치를 만든다.
'외부'는 네이티브 윈도우의 네트워크 어댑터와 브릿지를 하는 것으로, 호스트 IP 대역을 부여받을 수 있다. 편의를 위해 외부로 만드는 것을 권장
'내부'는 Hyper-V에서 동작하고 있는 VM간에 통신용으로 만드는 것, 인터넷 연결이 안되고 호스트 네트워크와 인터넷 공유가 되지 않는다.
'개인'은 가상 NAT를 통해 사설 아이피를 부여하고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상태이다. 호스트 네트워크 또한 사설 아이피를 사용하고 있다면 공유가 되지 않는다. (따로 설정하면 가능한지는 모르겠음)
이름을 설정하고 외부 네트워크에서 실제 랜카드를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3. 가상머신 생성하기
CentOS 6.9 버전을 설치하려고 한다.
작업 탭 > 새로만들기 > 가상컴퓨터를 선택하고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를 실행한다.
이름을 지정한다.
세대 설정을 한다. 세대 설정 관련해서는 그림의 '가상 컴퓨터 세대 지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에서 OS별로 세대 지원에 관해서 알 수 있다.
가상 머신에 할당할 메모리 용량을 지정한다. 참고한 블로그에서는 게스트 OS가 리눅스인 경우에는 메모리 동적할당 기능을 끄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앞에서 만든 가상 스위치를 선택해준다.
가상 디스크를 설정한다. 새로 생성하고 위치를 변경할 수도 있다.
부팅 이미지를 설정한다.
마침을 클릭한다.
4. 가상머신 실행하기
가상 컴퓨터 목록에서 실행할 가상 머신을 우클릭한 후 시작을 한다.
ref) https://blog.djjproject.com/161